이효석 문학관은 작가 이효석의 고향인 강원도 봉평에 있다. 이효석의 삶과 작품 세계를 전반적으로 둘러볼 수 있도록 전시실과 문학 교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시실은 10여 개의 주제 구역으로 구분되어 <벽공무한> 등 육필원고, 사진, 잡지, 초간본 등 이효석에 대한 자료와 설명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이 문학관에서는 이효석의 삶과 작품에 대한 여러 자료들을 구경하고, 시대 순으로 이효석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며, 작가가 활동하던 당시 문학계를 살펴볼 수 있다. 1930년대 후반 평양에 살던 시절 거실에 앉아있는 이효석의 사진이 있고, 또 이 사진과 문헌을 근거로 이효석의 창작실을 재현해 이효석의 일상 생활도 엿볼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작가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1930년대의 봉평 장터도 재현해 놓았다. 또 고향 봉평에 대한 작가의 추억, 봉평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에 대한 설명도 있다.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과 관련한 작품 해설, 영화 포스터 등 관련 자료도 한 데 모아놨다.
문학관 야외에 휴식과 산책 공간도 있다. 창작교실, 문학 학술 사업, 문학 공연도 실시한다. 이효석 생가가 인근에 있고, 효석 문화 마을에서 매년 이효석 문화제가 열린다. 이효석 문학관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연다.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에는 쉰다.